JUJUN haeneo Experience Center

​주전어촌마을 해녀체험센터

JUJUN_haeneo Experience Center

  The architectural symbolism of the building implies more than just the meaning of self-expression.
  These ostensible iconic symbolism, along with the formation of space, will affect the publicity of the local characteristics of the project, for example, as a general citizen of the local community, and designed to respond to the scenic nature of the neighborhood, as planned for the tourism and environment.

​  건축이 가지는 건축적 상징성은 단지 외관으로 보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형태의 상징적 역할은 공간의 구성과 함께 지역주민과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체험관으로서의 기능을 수용하면서 지역적 특성을 표방하고, 자리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접근하였다.

  울산광역시 동구 주전은 몽돌과 미역으로 유명한 지역으로 휴양철에 인근의 어촌체험센터와 연계하여 해녀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어진 건물이다.

  그런 배경과 성격을 나타내 건물의 조형에 상징적 요소를 가미하고, 그 볼륨이나 재료의 투박함을 의도하였다.

  바다와 맞닿아 있는 장소에 대한 재미있는  대응과, 1층의 필로티와 해안 쪽으로 돌아들어가는 2층의 계단에서 건축물은 단순한 오브제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통해 건축물의 이용자에 대한 또다른 배려를 하고 있다.

  그 재료의 사용에 있어서 노출콘크리트의 착색을 통해 상징적인 색상을 사용하면서 형태적 분절을 표현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투박하면서 일관된 외벽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런 작업을 통해 주변 환경을 내적으로 수용하면서 외적으로는 속해지려는 모습으로 비춰지기를 원했다.

Show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