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LL no.1

​(부제: 김성화 웨딩, lobe de blanc)

Prologue 
이 작품이 자리잡고 있는 사이트는 60여개의 웨딩스튜디오, 여행사, 미용실, 예복대여업체등이 밀집해 있기도하지만, 도시계획상 지역,지구와 그 지정시기 등에 따른 이유로 다수의 주거기능의 건축물들이 혼재되어있는 2013년 조성된 울산삼산웨딩거리이다.
이 거리는 특정상업군의 밀집화에 따른 지역경제의 활성화 일환으로 웨딩문화와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특화된 거리로 정책적으로 여러 지원사업이 이루어지기도하였다.

Identity 
북쪽으로 3층규모의 여행사가 자리잡고있고, 남쪽으로 4층규모의 다가구주택단지가 형성되어있는 웨딩거리의 단부에서 사이트의 특성을 알릴수있고, 장기적으로는 그확장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본 작품을 설계하였다.
웨딩샵과 촬영장의 복합적기능의수행, 주기적인 촬영장 인테리어의 변경이라는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자신만의공간을 부여하여, 특화된 촬영의 배경으로서 기능을 할 수있도록하였다.

 

Vertical Stair 
건물내부와 외부라는 이분법적오류, 관계의 오류를 낳기도하는 기둥과 벽, 그리고 지붕으로 둘러싸인 구성을 수직적인 벽과 계단으로 나누어사 용함으로써 극복하고있다.
이는 건축물의 외형적 볼륨을 축소하여, 가로변의 여백을 통한 변화와 리듬을 주고있기도 하다..
또한, 사용자의 측면에서 외부의 공간과 만나는 완충요소이자 디자인요소로 특별한 경험을 하게한다.

Compositinof SPACE 
지상1층의 웨딩샵과 수직으로 구분된 2,3층의 촬영장매스의 평면적크기를 축소함으로써, 그 수직적볼륨이 길어지도록하여 매스의 수직성을 강조하였다.
이에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난 2,3층의 빈 공간은 외부공간으로서 느끼고. 이용될 수 있도록하여, 그 생명력을 부여하고, 건축물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모든 공간이 촬영의 배경이 될 수 있도록함과 동시에 상담공간, 휴게공간, 예복의 선택공간, 예복 및 각종물품의 보관공간, 촬영전용의 공간들이 구성되어있다.

방문고객에따라 다양한 프로세스로 사용되어지는 공간의 구성을 다양한계단을 이용한 수직적인 레이어와 외부공간과의 관계를 가진 수평적레이어를 바탕으로 구성함으로써 다채로운 시선을 확보하고 있다.

Detail 
디자인의 관점에서 건축물을 보는 시각은 우리를 감각적으로 편향되게 하기도하고, 조형적인 요소에 치중하게 하기도한다.
하지만, 이것(건축물)은 충분한 내구연한동안 수행하여야하는 기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을 간과하게 하기도 한다.
본 건축물은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디테일 외에도 외형적인 디자인을위한 다양한 기능적인 디테일들이 반영되어있다.

The WALL_정면좌측뷰-야경.jpg
The WALL_가벽틈.jpg